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방법, 좋은 신발은?

족저 근막염이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밤새 수면을 취하고 아침에 첫발을 내딛는데 찌르는 듯한 발바닥 통증을 느끼신다면 족저 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방법

 

오늘 포스팅은 이런 족저 근막염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방법을 정리해 드릴까 합니다.

 

 

 

 

족저 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막입니다. 발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집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아치를 형성하고 보행 시 발이 튼튼하게 힘을 받을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족저 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에 미세 손상이나 과사용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서 발꿈치와 발바닥의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족저 근막염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 등산, 조깅,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등 발바닥에 체중이 많이 실리는 운동을 했을 때

- 비만으로 인해 발에 과도한 부하가 가해질 때

- 좋지 않은 신발(얇고 딱딱한 밑창, 쿠션 없는 신발, 하이힐 등)을 신었을 때

- 점프하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졌을 때 생긴 염증으로 인해서

-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한 경우

- 당뇨, 관절염, 통풍, 루푸스, 강직성 척추염 등의 질환에서 족저 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음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족저 근막염의 가장 큰 특징은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첫 발에 심한 통증이 이는 것입니다. 이는 밤사이 족저근막이 수축되어 있는데 갑자기 체중의 부하가 이루어지기 때문인데요. 이후 보행을 어느 정도 하면 통증이 완화되거나 사라집니다.

 

하지만 질환이 진행되면 오래 걷거나, 격한 운동을 하면 다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발의 안쪽 뒤꿈치에 심한 압통을 느끼며 아킬레스건 단축이 동반됩니다. 증상이 오래되면 발바닥 전체로 통증이 퍼져나가기도 합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 치료 방법은 체외충격파, 소염진통제 복용, 스테로이드 주사, 수술 등이 있지만 환자의 90% 이상이 보존적 치료방법에 의해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활습관, 운동, 스트레칭 등 자가치료 방법을 잘 사용한다면 2~3주 안에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좋은 신발을 신는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하이힐, 구두, 쪼리는 족저 근막염 신발로는 좋지 않아요

-밑창이 얇고 쿠션이 없는 신발은 신지 않는다.

-하이힐, 딱딱한 구두, 얇은 밑창의 쪼리는 신지 않는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족저 근막염 신발은 밑창이 두껍고 쿠션감이 있어야 해요

-크기가 조금 넉넉하고 밑창이 두껍고 쿠션감이 있는 편안한 신발을 신는다.

-발이 오목하거나 평발인 경우 족부 보조기(깔창)를 이용한다.

 

 

 

2. 발바닥과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한다.

족저 근막염은 주가 되는 족저근막 스트레칭과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으로 나뉩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족저 근막 스트레칭

족저 근막 스트레칭은 한 손으로 엄지발가락을 최대한 발등으로 굽힌 상태에서 다른 한 손으로 뒤꿈치 부위의 긴장된 족저근막을 눌러서 마사지하는 방법입니다. 아침에 첫 발을 걷기 전이나 오래 앉아있다가 걷기 전에 해주면 통증 완화에 효과가 좋습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마사지볼, 테니스공, 골프공 등을 발바닥 밑에 두고 체중을 실어 누르면서 스트레칭을 해 주어도 좋습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은 벽에 양손을 대고 아픈 발을 뒤쪽으로 빼서 몸을 앞으로 숙이면서 종아리가 최대한 당기게 스트레칭을 해주면 됩니다.

 

 

 

3. 체중이 실리지 않는 운동을 한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이런 운동은 좋지 않아요

등산, 걷기, 달리기, 배구, 테니스, 농구 등 발바닥에 체중이 과하게 실리는 운동은 피한다.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족저 근막염 자가치료
발바닥에 부하가 작은 운동이 좋아요

실내자전거, 수영, 요가 등 발바닥 부하가 작은 운동이 좋다.

 

보통 위의 방법으로 2~3주 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나 호전되지 않고 수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수술적 치료 방법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정형외과를 찾으신다면 아래의 병원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까운 정형외과 찾아보기

 

 


 

 

지금까지 족저 근막염 자가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족저 근막염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족저 근막염 더 알아보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목디스크 증상과 치료방법(운동과 자세)

목디스크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목에서 어깻죽지, 그리고 등까지 이어지는 극심한 방사통이 동반되어야 목디스크가 걸린 것일까요? 사실 '담'에 걸려 목이 잘 안 돌아간다. 어깨와 승모

heyheal.happydogather.com